피임관리
-
피임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피임은 임신을 원하지 않는 여성에서 필수입니다. 실제로 너무나 많은 여성이 원하지 않은 임신으로 고통 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피임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남편에게 당당히 피임을 해야 한다고 알리고 피임에 동참시켜야 합니다. 나만 준비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고 언제든 원하지 않아도 닥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주기 피임법 - 사용을 권장해 드리지 않습니다.
주기라는 것이 대부분은 일정하지만 몸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이럴 경우 배란일도 달라질 수 있으므로 내가 생각하는 배란일이 실제 배란일이 아닐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나이가 들어갈수록 배란 주기가 일정하지 않아 이런 방법으로 피임을 시도했거나, 설마 하다가 임신이 되는 경우가 괴장히 많이 있습니다. 실제로 주기피임법의 실패율은 40% 정도이며 피임의 효과가 인정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스텐다드 데이스 방법(The Standard Days Medthod)
- 1. 생리주기가 26일에서 32일 주기여야 합니다.
- 2. 생리주기가 규칙적이여야 합니다.
- 3. 생리시작 8일째부터 19일째까지 가임기간이며, 임신을 원치 않으시면 이시기에 성관계를 삼가하던지 꼭 피임하여야 합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주기법 스텐다드 데이스 방법(The Standard Days Medthod)은 조지타운대학의 생식건강 연구소에서 고안한 방법입니다.
질외 사정 또는 사정전 성교 중단
이 또한 안전한 피임법이 아닙니다. 꼭 사정되는 순간에만 정액이 배출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콘돔 또는 페미돔 등의 차단막
콘담은 남성이 사용하는 기구이며 페미돔은 여성의 경부에 삽입하는 기구입니다. 페미돔의 경우 우리나라에서는 구하기 어렵기 때문에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콘돔은 실제 굉장히 유용한 피임법이며 피임 효과 뿐 아니라 성관계를 통해 옮을 수 있는 여러가지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임신전의 여성에게 사실은 가장 권장해드리고 싶은 피임법입니다. 왜냐하면 많은 성전파성 질환들이 무증상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간혹 콘돔이 찢어지는 등의 이유로 피임에 실패하는 경우가 있어 실제 피임 실패율은 3%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내 장치(루프)
T자형의 구리가 감긴 작은 기구입니다. 임신이 아닌 모든 여성이 가능하지만 구리에 알러지가 있는 분은 착용할 수 없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가격이 싸면서 피임효과가 오래(5년 이상) 지속되는 것입니다. 단점으로는 자궁 내에 착용을 하여야 하는 부담이 있다는 것인데, 실제 임신을 한번도 해보지 않은 여성에서는 이런 이유 때문에 잘 권장해드리지 않고 장기간 피임이 필요한 출산을 한 여성들이 그 일차 대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루프는 따로 고정을 시켜놓는 장치가 없어 시술 후 한달 이내에 저절로 빠져버리는 경우가 있으므로 시술 후 한달 째 제 위치에 있는지 꼭 확인을 해야 합니다.
루프를 착용하고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간혹 있기는 하지만 매우 드물고 염증이 생기는 대부분의 경우는 인지하지 못했던 염증성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염증이 생길 경우는 확인을 해보아야 합니다. 이외에 루프 착용 후 15% 정도에서는 과다한 출혈 및 생리통으로 인해 루프를 제거해야 하는 부작용을 경험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루프의 전체적인 피임 성공율은 97% 정도이며 루프를 착용했는데도 임신이 되는 경우 그 위치가 자궁외일 경우가 있으므로 반드시 확인해 봐야 합니다. 임신낭이 정상적인 위치에 있다면 걱정하지 마시고 루프 제거 후 임신을 유지하면 되니 주치의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호르몬 작용이 있는 자궁내 장치 미레나
생긴 모양은 루프와 같지만 구리선이 감겨있는 대신 황체호르몬을 분비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미레나는 기존의 자궁내장치(루프)와 비슷한 모양이지만 황체호르몬이 들어 있습니다. 매일 일정량의 황체호르몬을 자궁내에만 분비시켜 작용하므로 특별한 전신적인 부작용이 없이 우수한 피임효과를 나타냅니다. 피임이 되는 기전은 황체호르몬에 의해 자궁경부점액을 끈끈하여 장자가 난자에 접근해서 수정하는 것을 어렵게 하고, 자궁과 난관 내에서 정자가 정상적으로 운동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황체호르몬이 주고 자궁 내에만 작용하기 때문에 자궁내막이 얇게 되어 수정란이 착상하는 것을 막고 더불어 생리량이 줄어들고 생리 기간도 짧아집니다.
경구피임약
콘돔 사용이 여의치 못한 경우 가장 안전한 방법이라고 하겠습니다. 피임약은 제대로 끊지 않고 복용할 경우 그 피임율이 거의 100%에 달할 정도로 안전한 방법입니다. 그러나 요즘 나온 피임약은 그 여성호르몬 함량이 매우 낮아 하루만 섭취를 하지 않아도 바로 출혈이 되고 피임효과가 없어지므로 반드시 시간에 맞춰 꼭 복용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피임약을 복용하게 되면 배란이 억제되며 생리양이 약간 줄어들게 됩니다. 그렇지만 알려진 것과 달리 불임의 원인이 되거나 해로운 것은 아니므로 피임약에 대한 근거없는 불안감 때문에 복용을 중단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흡연을 하는 35세 이상 여성이거나 간질환이 있을 경우 또는 확인되지 않은 출혈이 있을 경우에는 복용하여서는 안됩니다.
임프라논
상박에 위치한 이두박근과 삼두박근 사이의 경피에 주입을 하는 기구로 피임효과는 3년정도 유지 됩니다. 배란을 억제하는 황체호르몬이 장기가 분비되는 원리입니다. 시술 후 잊어버리면 되는 장점이 있지만 부작용 - 자궁 부정출혈, 체중증가, 여드름, 체액저류 - 등에 대한 보고가 많이 있으므로 본인에게 적합한 것인지 꼭 확인하여야 합니다. 또 체중이 75kg가 넘을 경우 그 효과가 떨어지므로 주치의와 상의 후 결정해야 합니다.
나팔관 결찰술
수술적인 방법으로 난자의 이동통로를 영구히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영구 피임을 원하는 경우 권장해 드리지만 복원이 대단히 어렵기 때문에 혹시라도 임신을 다시 하실 계획이 있는 분이라면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
피임을 못했을 경우
완전히 무방비 상태로 관계가 이루어 졌거나 콘돔을 사용하였는데 찢어졌다든지, 아니면 질외 사정법 같은 믿지 못할 방법으로 피임을 하셨다면 가까운 병원에서 사후피임약을 처방 받으시면 됩니다. 피임율이 100%는 아니므로 혹여라도 생리가 제날짜에 나오지 않으면 꼭 임신반응 검사를 해보셔야 합니다. 또 복용시간이 관계 후 24시간 이내가 가장 좋고 그 이후로 24시간마다 피임율이 떨어져 72시간 이후에는 복용해도 피임 효과가 없는 것으로 되어 있으므로 빨리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